창조적인 패션디자인의 글로벌화를 주도하는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는 1996년 제1회 패션디자인전시회를 시작으로 패션분야의 산학협동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습니다.
우리나라 패션디자인 학계와 산업은 서로의 협력이 절실함에 인식을 같이하면서도 교육은 현장의 요구와는 별도로 이상적인 디자인만을 추구해 왔으며 산업은 이러한 교육에 불신을 키워왔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패션산업은 노동집약 및 대량생산체제에서 벗어나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디자인 산업으로 바뀌어 가는 과정 속에서 산학협력은 더욱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학계는 패션디자인이 학문으로서 체계를 갖춤은 물론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독창적인 감각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현실적인 인재 양성에 힘써야 하며, 산업에서는 현장에서의 경험과 정보를 학교와 공유함으로써 실용학문 그리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패션디자인 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에 적극 동참해 디자인강국으로 만들어 나아가야 합니다.
패션디자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학문적 체계를 수립하고 창의적 상품개발과 신기술을 도입한 패션디자인을 추구하며 산학 협력 및 국제적인 교류를 통해 패션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국패션디자인학회를 설립합니다.
한국패션디자인학회는 과거 의류학의 한 부분으로만 다루어져왔던 패션디자인 교육 및 학문 체계를 정립하고 그동안 닫힌 사고로 전개되어온 한계에서 벗어나 학계에 종사하는 분들은 물론 신진 디자이너들의 현실적인 디자인 연구 및 발표의 장으로서 의미 있는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또한 학계와 산업계가 함께 프로젝트를 활발히 수행하여 실용 학문으로서 패션디자인의 위상을 정립하고 국내외의 정기전 및 학술 대회를 통해 새로운 디자인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제시하며 창의적인 패션디자인의 학문적 연구와 체계를 정립하고자 합니다. 뿐만 아니라, 신진 디자이너의 발굴을 위한 공모전 및 사이버 공간상에서의 다양한 패션디자인 관련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산업계에 재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국내외 디자이너들 간의 교류를 확대하여 산학 연계의 교육 및 연구를 활성화시키는 계기가 되어 진정한 학회로서 자리매김 하고자 합니다. 회원여러분 패션디자인분야만의 진정한 우수학회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함께 만들어가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